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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사회과학

질적연구방법론과 양적연구방법론 비교

by 소하리바 2023. 9. 18.

존재론과 인식론

존재론

  • 지식의 대상이 되는 사물의 존재양태를 논한다. (이윤경, 2019: 357)
  • 존재의 본질에 초점을 둔다. (전미양&문현경, 2017: 33)
  • ‘사회과학자들의 눈에 비치는 현실은 어떠한가? 그들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현상이 과연 세상에 존재하는가?’(전미양&문현경, 2017: 33)
  • 단순히 객관적인 실체가 있는지를 넘어서 사회 현실의 구성단위, 하위 요소들 간의 상호 작용까지 포함하는 영역 (Blaikie, 2007: 6)

인식론

  • 연구자가 정의내린 현실 세계를 어떻게 탐구해야 하는가 (전미양&문현경, 2017: 33)
  • 지식 추구에 관한 ‘철학적 인식’에 대한 논의를 다룬다. (전미양&문현경, 2017: 34)
  • 연구자가 어떠한 철학적 기반 하에 기존 혹은 신규 지식을 탐구할 것인지에 관해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인식론에 따라 연구의 방향성이 달라진다. (전미양&문현경, 2017: 34)
  • 지식 구성을 질문한다. (이윤경, 2019: 357)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

  질적연구방법론 양적연구방법론
기반 구성론, 해석주의, 귀납추론 객관적 실재론, 실증주의, 연역추론
해석대상 인간 경험의 구체성  
발전 기존의 철학전통과 분기, 단절하거나 새로운 전통과 이론의 수용과 접목을 통해 발전 이론을 검증하는 연역적 추론에 기반하고 자연과학의 연구모델을 적용하여 발전
뿌리 미국의 실용주의 철 유럽의 논리중심적 철학전통
명제의 특성 개념과 명제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둠 구체적인 인간의 가변적인 경험을 반영하지 못하는 선험적 명제를 전제
유형 현상학적 연구, 구술사 연구, 민족지학 연구, 근거이론  

질적연구방법

질적연구방법을 가장 지적으로 폄하하는 시각은 질적연구방법을 발견의 차원에서 양적연구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탐색적인 방법으로 설문지 문항이나 코딩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Rutman, 1980) (이윤경, 2019에서 재인용)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관찰하고 해석해낼 수 있는 사회적 현상은 사물의 존재가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보는 양적연구방법의 실재론적 패러다임에서는 포착하기 어렵다. (...) 질적연구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이유 중에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양적연구방법의 이론적인 선험적 전제들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개념화와 해석적 틀을 가능하게 한다는 데 있다. (이윤경, 2019: 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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